1. 경제지식

부모 자녀 재산 증여세 공제 및 폭탄 증여세 피하기(feat. 계좌이체 조심!!)

쩝이# 2025. 3. 14. 14:45

안녕하세요. 경제초보엄마 쩝이입니다.😁
 
우리 저번에 부모님과 자녀간에 증여세에 대해서 공제, 면제 한도 등에 대해 알아본 적.. 기억나시나요!?
기억 안나시면.....!!
 

2025.03.10 - [1. 경제지식] - 부모 자식 간 증여세, 그 비과세 공제&면제 한도 총정리!!

부모 자식 간 증여세, 그 비과세 공제&면제 한도 총정리!!

안녕하세요 경제초보엄마 쩝이입니다. 😁 여러분들 각자 부모님일 수도 있고 앞으로의 부모님일 수도 있고 지금 자녀분들일 수 도 있는데,오늘은 부모 자녀 증여세의 면제 한도와 금액별 세율

jjeob2-moneyjoa.tistory.com

 
요 글 한번 읽고 와주시구요옹~~!!!

 
이렇게 증여세를 피하기 위해 공제해 주는 한도액 내에서 증여를 받아야 하는데요....
그런데 여기서 잠깐의 사소한 실수?! 등으로 증여세 폭탄을 맞는 경우도 있다고 해요!!
특히 사소한 계좌이체 경우...?😭
 
그래서 오늘은 공제에 대해 다시 한번 간단히 알아본 후 증여세 폭탄 피하는 방법 등을 알아보려구 해용!!
 
자! 그럼 시작해볼까요!?😁
 


 

1. 부모 자식 간 증여세 공제 한도

 
  일단 기본적으로 부모 자식 간의 금전 거래는 국세청에서 증여로 판단될 가능성이 높아요.
 
  이 증여 부분에 대해서 세금을 공제해 주는 금액의 한도가 있다고 하는데요, 자세하게는 위에 링크에서 서술해 주지만, 간단하게 말하자면 미성년인 자녀와의 관계에선 10년간 누계한도로 2,000만 원, 성년인 자녀에겐 10년간 누계도로 5,000만 원 한도로 공제가 돼요!!
 

 
  그리고 이 공제 이상의 금액에 대해선각 과세표준에 다라 세율이 달라지구용!!!
 

2. 부모 자식 간 금전 거래의 문제점.. 특히 계좌이체

 
  부모 자식 간의 금전 거래 중에서도 특히 계좌이체를 증여로 국세청은 추정한다고 합니다. 서로 가족 간에 좀 도와줄 수도 있지 않는가 생각할 수도 있는데, 세법에서 탈세 방지와 공정한 과세를 위해 가족 간의 금전거래까지 주시하고 있다고 해요.
 
  그리고 세법은 무죄추정의 원칙이 없음으로, 일단 혐의가 생긴다면 증명 자체를 당사자가 해야 한다고 하니.. 미리 조심을 해야 하는 게 당연지사인 거 같더라구요 😭
 
 

3. 증여 추정 가능성 높은 경우 but 아닌 경우 췤~~!!

 
  국세청이 계좌이체 등 금전거래를 보고 증여로 추정될 가능성이 높은 경우는 대게 몇 가지 유형이 있다고 해요.
 
  먼저 금액이 큰 경우!! 아무래도 이동하는 금액이 큰 경우 눈에 딱 띄겠죠!? 참고로 부모 자식 간의 증여 공제 한도를 초과한다면 더더욱 증여로 보일 거예요!!
 
  그리고 정기적으로 고액을 이체하는 것 또한 그렇게 보일 텐데요. 공제 한도에는 못 미치더라도, 몇백만 원이라도 정기적으로 이체된다면 의심받을 수 있어요!! 아무래도 소득이 있는 성년 자녀에게 계속해서 용돈을 주는 경우도 물론 포함된다고 고 하니 유념하세요~~!
 
  다음으로 자녀가 아파트 구입 등 고액 자산을 취득할 때, 자녀가 어리거나 소득이 적은데도 그에 비해 고액의 자산을 취득할 때, 계좌이체 등 내역이 확인될 수 있고 확인된다면 증여로 추정되거나 세모주사 대상이 될 수도 있겠죠!?
 
  마지막으로 부모님께서 돌아가셔서 상속이 발생한 경우, 국세청에서 최근 10년간의 계좌이체 내역을 조사할 수 있다고 하네요...!? 이때 거액의 이체 내역이 발견된다면 사전증여로 간주되어 상속세 과세대상이 될 수 있다고 해용!!!
 
  이에 반면, 미성년 자녀에 대한 용돈, 사회통념상 인정되는 생활비, 교육비 등의 명목의 송금된 돈은 증여세 과세대상에서 제외된다고 하니 꼭 알고 계셔야 해요!!!
 
 

4. 세금 폭탄 맞지 않으려면!?

 
  갑자기 생각지도 않는 세금폭탄을 맞지 않으려면 여러 가지 방책을 해놔야 한다고 해요!!
 
  먼저 제일 안전한 거는 맘 놓고 증여세 공제한도 내에 신고를 미리 하시는 게 제일 안전하지유!? 그래서 한 번에 큰돈을 주기보단 장기적인 계획을 세워서 증여하시고, 공제 한도를 초과하신다면 미리 신고하는 것이 제일 안전한 방법이겠죠!?
 
  그다음 우리가 할 수 있는 방지책의 첫 번째는!!! 차용증인데요, 큰 금액을 부모자식 간 계좌이체를 한다면, 차용증 작성을 고려하는 것도 방법이라고 해요. 차용증을 쓰면 증여가 아닌 차입금으로 인정받으실 수 있다고 하니깐용!! 
대신 차입금으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차용증 양식을 준수하고, 실제로 돈을 갚은 변제 내역이 있어야 하며, 차용 기간이 합리적으로 설정되어야 하고, 가족 간 금전거래라도 법정 이율을 지급해야 한다고 해요. 만약 이율을 낮게 한다면, 법정 이율과의 차액만큼 증여한 것으로 간주한다고 해요.
 
  두 번째로, 부모 자식 간 계좌이체 시 비고란에 목적, 용도를 명확히 기재해 놓으시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해요. 또한 자녀분은 부모님으로부터 받은 돈을 생활비, 교육비 등으로 사용한 증빙서류(영수증 등)를 꼭 보관하시길 바래요. 예상치 못한 세무 조사 때 소명 요청을 받는다면, 솔직히 기억도 나지 않는데 증빙서류가 어디 있겠어요.. 그러니 딱 챙겨두셨다가 바로 제출하시면 얼마나 좋겠어요!?
 
 

5. 증여 제도 활용 방법!! (with 결혼, 출산 장려 정책)

 
  자녀분들이나 여러분들이 결혼을 최근에 했거나 곧 하는 경우라면 결혼자금 증여세 신고 제도를 활용하는 방법도 있어요. 혼인신고일 전호 2년 이내 직계존속(부모, 조부모 등)으로부터 기본 공제인 5천만 원 포함하여 예외적으로 1억 5천만 원까지 세금 없이 증여받을 수 있는 제도예요!!
 
  그리고 혹시 출산을 최근에 했거나 곧 하는 경우도 마찬가지로 출산자금 증여세 신고 제도 적용을 받을 수 있다고 하네요!!
 
  이렇게 점점 줄어가는 결혼, 출산을 장려하는 정책 중하나인 거 같은데, 타이밍이 맞는다면 꼭 한번 활용해 보시길 바래요!!
 


 
부모와 자식 간의 계좌이체라고 해서 무조건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니에요!! 그런데 일정 금액을 초과하거나 지속적인 거래가 발생하면 국세청의 감시 대상이 될 수 있고, 특히 증여세 신고 없이 고액을 이체하면 나중에 가산세까지 붙어 폭탄세금이 부과될 수 있죠!!
 
 그래서 결국 가장 중요한 건 정직한 거래인 거 같아요. 투명한 금융거래와 적법 절차를 따르면 불필요한 세금 문제를 피할 수 있게쬬!? 부모와 자녀 간의 돈거래도 국세청의 감시망을 피하려는 꼼수보단, 일단 합법적인 절세 방법을 먼저 활용하시고 난 후 방법을 찾아보시는 것도 어떻게 보면 최선의 길 일 수 도 있는 거 같아요. 😉
 
그럼 여기까지 경제초보엄마 쩝이였습니다.
우리 다들 큰 돈, 작은 돈 아껴서 
부~~자 됩시도!!
그 날을 위하여~~ 안녕!!😁